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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편 방송통신위원회 공무원 하는일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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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공무원

 

방송통신위원회는 지상파 방송 및 종편ㆍ보도 방송채널 사용 사업자 정책, 방송광고 정책, 편성평가 정책, 방송진흥 기획, 방송정책 기획, 방송통신 시장 조사 및 이용자 보호, 시청자 권익 증진, 이동통신시장 안정화, 개인 위치정보 보호 및 인터넷 윤리에 관한 사항, 한류 콘텐츠 발전 지원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 지원 및 정책에 관한 사항, 방송용 주파수 관리에 관한 사항 등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방송의 공정성 및 공공성 심의, 정보통신망 상의 불법정보 심의 등에 관한 사항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수행하고 있으니 구분지어두시면 되겠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조직은 정부과천청사에 있는 본부(1처 3국 20과)와 소속기관(방송통신사무소)로 구성되어 있고, 2019년 4월말을 기준으로 전체 295명이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정무직 5명, 고위공무원단 포함 5급공무원 이상 127명, 6급공무원과 7급공무원은 116명, 8급공무원과 9급공무원은 24명, 관리운영직군은 11명, 연구지도직은 1명, 전문경력관은 2명, 전문임기제는 1명, 한시임기제는 1명, 특정직은 1명, 별정직은 6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 공무원으로 신규채용되어 임용되면 본인 희망, 연고지, 전공, 경력, 시험성적 등을 고려하여 적재적소에 배치 예정됩니다.

 

방송통신위원회 복지제도 또한 맞춤형 복지 등 전 공무원에게 적용되는 복지제도는 공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체보장보험 매년 가입하여 생명/상해보험 1억원, 입원의료비 보장보험 2천만원, 통원의료비 보장하고 있으며,

각종 동호회 활동을 지원(볼링, 테니스, 손공방, 축구, 문화탐방 등 운영)하고, 직원 복지용 콘도위원회 명의 회원권(한화리조트) 보유 및 제휴를 통해 직원 편의 제공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  선배 공무원이 바라는 인재상은

방송통신위원회는 대통령 직속 기관으로 설치되어 개인정보보호, 방송광고, 방송 통신 서비스 규제 및 이용자보호 등을 주요 업무로 추진하고 있고,

우리 위원회는 이와 같은 업무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방송통신 분야에 대한 법률, 기술 등 폭넓은 지식과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타 기관 및 사업자들과의 업무협조가 필수이므로 원만한 대인관계와 이해능력을 보유하고, 혁신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관심으로 급변하는 방송통신 환경변화에 능동적 으로 대응하고 방송통신 분야의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필요한다고 하니 수험생 및 지원자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희망하는 지원자분들을 위해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우리 방송통신위원회로 오세요


방송통신위원회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이유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의 공공성 확립과 방송통신 이용자 보호를 위한 규제정책을 수립 집행하며 방송통신 시장경제질서 확립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대통령 직속 중앙행정기관인 위원회입니다. 짧은 글에 모든 면모를 다 소개드릴 수는 없지만, 방통위라는 조직이 가진 매력을 하나씩 설명해보겠습니다.


첫째, 방통위는 역동적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방송통신 분야에서는 기술 발달에 따라 매일 새로운 이슈가 쏟아집니다. 스마트폰, OTT 뿐만아니라 방통위에서 관여하는 수많은 이슈들이 국민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둘째, 방통위는 다양한 방송통신 분야를 다룹니다. 지상파방송, 종합편성·보도PP, 방송 광고, 방송용 주파수 관리, 금지행위 위반 조사·제재, 온라인 상 개인 위치정보보호, 방송 통신 이용자보호 뿐 아니라 한류 방송콘텐츠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 및 세계 각국과의 교류협력까지 상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영역의 글로벌한 정책 업무를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셋째, 방통위에선 전문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방송통신 분야 정책수립을 위해서 해당 분야의 기술과 제도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업무 수행 중에 자연스럽게 쌓이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업무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넷째, 방통위는 합의제 행정기관입니다.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고 방송과 통신의 균형발전 등을 논의하기 위하여 매주 열리는 위원회 회의를 통해 정치적 중립성과 의사결정과정이 토론과 합의를 통한 정책결정의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의 장점들 말고도, 정부과천청사에 소재하고 있다는 점이나 다양한 배경의 훌륭한 현직 공무원 분들이 서로 어울려 조직문화가 권위적이지 않고 유연하다는 점도 손꼽을 수 있습니다.


새롭게 펼쳐진 길. 그 이정표 앞에 서면 앞으로 마주하게 될 풍경에 대한 설렘과 경험하지 않은 길에 대한 두려움이 함께 몰려옵니다. 선택을 앞두고 계신 여러분들도 이러한 상반된 감정을 느끼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막 첫 발걸음을 내딛으려는 여러분들의 희망찬 앞날을 방송통신위원회와 함께 하길 희망합니다. 문을 두드리세요!

 

 


방송통신위원회 2019년도 업무계획


비 전 : 국민이 중심 되는 방송통신

 

정책 목표 및 주요업무

1. 방송의 공공성·공정성 강화로 국민의 신뢰 제고

  1) 방송의 역할 재정립 
  2) 방송의 공정성·공익성 제고 
  3)  방송의 사회적 책임 제고 

 

2. 국민의 미디어 접근권 확대 및 이용자 권익 증진

  1) 국민의 미디어 활용 역량 증진
  2) 시청자 참여 및 소통 활성화
  3) 소외계층의 미디어 접근권 향상
  4) 지능정보사회의 이용자보호 강화

 

3. 방송통신시장의 공정경쟁 환경 조성

  1) 방송통신분야 상생환경 조성
  2) 국내외 사업자 간 역차별 해소
  3) 방송사업자 간 규제 형평성 제고

 

4. 고품질 한류 방송콘텐츠 제작·유통 기반 확충

  1) 제작재원 확충을 위한 방송광고제도 개선
  2) 방송콘텐츠 해외 진출 지원
  3) 신규서비스 활성화 지원 및 제도 정비
  4) 경쟁 활성화 및 데이터 개방 확대

 

5. 표현의 자유 신장 및 인터넷 역기능 대응 강화

  1) 인터넷 상 표현의 자유 증진
  2) 인터넷 역기능 대응 강화
  3) 청소년 보호 및 인터넷 윤리교육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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